h1

Using Windows Live Writer (beta 3) with Blog

11월 2, 2007

Windows Live Writer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포스팅 하기

이 글은 최근에 새로 발표된 MS의 Windows Live Writer beta3(최신버전 다운로드) 버전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래의 그림들을 참조해서 직접 웹사이트의 블로그에 로그인하지 않고, XML-RPC(영문 위키피디아에서 자료 참조, 한국어 해설은 찾을 수가 없군요, ㅌㅌ 사실 한국어 위키피디아에서는 쓸만한 자료는 거의 없네요^^;)를 지원하는 다양한 블로그에 글을 올려보세요.

WLW_001 왼쪽에 보이는 그림은 Windows Live Writer를 처음 실행했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최근에 MS가 Office 2007에도 이와 비슷한 기능들을 포함해서 발표했지만, Office 2007의 경우 글의 편집이나 수정이 좀 더 자유로운 반면 각각의 블로그(Blogger,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이르는 단어)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기능들을 유동적으로 제공해 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대부분의 블로그 글들을 WLW(Windows Live Writer,  이하 WLW로 통칭)를 이용해서 포스팅 합니다.

기본적인 WLW의 설정 및 사용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PalBee의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WordPress.Com의 블로그 서비스와 WLW의 기능들 간의 상관관계를 따져 보겠습니다.

블로그 API

맨 처음에 WLW가 발표되었을 당시에는 기본적으로 XML-RPC(Remote Procedure Call using XML) 방식의 API를 제공하는 유명한 블로그 서비스들에 대해 지원을 했습니다. 각 블로그 마다 나름대로의 특징들이 있고 제공하는 기능들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공통적인 부분들을 통일해서 제공하는 방안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XML-RPC는 그 블로그 시스템이 채용하고 있는 표준 API에 따라 나뉘어 지는데, 예를 들면 가장 일반적인 MetaWeblog API나, Blogger API, Movable Type API, LiveJournal API 등이 있고 대부분의 블로그 시스템에서 MetaWeblog API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XML-RPC를 지원하는 블로그라고 하면 Desktop Client(WLW 같은..)에서 MetaWeblog API로 설정하면 무난하게 잘 동작합니다.

현재 PalBee 팀에서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초기의 WLW에서는 잘 지원되지 않는 부분(몇 가지 버그, 카테고리, 태그 등의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도 있었고 특정 API로서 취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필자도 몇 번 사용해 보다가 오히려 속도도 느리고 Online에서 직접 포스팅하는 것보다 매력이 없어서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WLW beta3에서는 WordPress 블로그에 대해서 아주 유연하게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최근에 발표된 WordPress 2.3.1 버전을 사용하는 블로그 시스템이라면 특별한 문제없이 태그, 카테고리 등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Online 사이트에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WLW를 이용할 수 없는 국내의 몇몇 블로그가 있습니다. 역시나 국내 서비스들은 “개방적”인 것 하고는 거리가 좀 멀죠? 네이버(Naver) 같은 상용 서비스는 수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오로지 자기네 사이트 안에서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XML-RPC 같은 표준적인 서비스 조차 제공할 생각이 없는 듯 합니다.

다행히도 필자가 사용하는 이글루스(Egloos.Com)의 경우는 예전부터 MetaWeblog API를 제공해 왔기 때문에 이번에 WLW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시험해 봤는데 대부분의 기능들이 잘 동작했습니다. (아직 태그 기능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지만 ㅠㅠ)

WLW UI 및 기능 설명

서론은 이쯤에서 접고, 이제 WLW의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WLW를 실행하게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초기화면이 나오고, 그 용도에 따라 블럭을 구분해 보면 “메뉴”, “오른쪽 블럭”, “왼쪽 컨텐츠 블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WLW_001-Left UI block

왼쪽 그림은 블로그에 올릴 글을 작성 및 편집하고 필요한 옵션들을 지정할 수 있는 블럭입니다.

맨 위쪽에는 편집시의 편의를 위해 각종 도구들을 아이콘 형태로 배치해 놓았고, 그 아래쪽에는 실제로 웹 블로그에서 보여지는 것과 동일한 형태로 글의 편집이 가능하도록 WYSIWYG 스타일의 편집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실제 웹 블로그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타일시트(CSS)를 그대로 가져와서 적용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공개된 후의 모습을 편집하면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아래쪽에 보이는 블럭은 각 블로그 서비스마다 다르게 표시될 수 있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카테고리 설정, 게시날짜 설정, 키워드(일반적으로는 태그(Tag)라고 합니다만, 워드프레스에서는 “Keyword”로 표현됩니다) 입력 등등의 입력필드가 있고 트랙백(Trackback)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WLW_001-right UI block

참고로, 다른 블로그 시스템과는 달리 워드프레스는 오른쪽 그림의 아래쪽에 보이는 “삽입” 플러그인의 “태그 삽입”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위 그림의 “키워드” 필드 입력을 통해 태그를 추가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WLW가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에 최초 접속하게 될 때에 특정 XML 파일에 접근하여 정의되어 있는 기본 템플릿에 따라 워드프레스에 포스팅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발표된 워드프레스 2.3.1 버전에서는 이를 위한 XML 파일의 버그수정 및 개선이 이루어졌고 아주 잘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른쪽 블럭의 “태그 삽입” 기능을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에 포스팅 할 때 사용한다면, 추가된 태그는 단순히 링크로만 보여지게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잠시 살펴 본 오른쪽 블럭은 현재 포스팅하고 있는 웹 로그의 정보(사이트 보기 링크 등등), 최근에 WLW를 통해서 작성 및 편집했던 글들의 리스트를 보거나 다시 불러올 수 있는 정보 창이 있고, 그 아래쪽에는 여러 가지 도구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링크와 개인적으로 설치한 플러그인 형태의 도구를 위한 링크가 있습니다.

오른쪽의 도구 링크들은 WLW의 편집 창 위에 있는 “삽입” 아이콘의 기능과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WLW 설정 :: 웹 로그 계정 추가

WLW를 이용해서 특정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면 먼저 해당 블로그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추가해야 합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1

WLW의 상단 메뉴에 보면 왼쪽 그림과 같이 “도구” 메뉴가 있습니다. 새로운 웹 로그를 WLW에 등록하려면 이 메뉴에서 “계정”을 선택하여 추가해야 합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2

“계정”을 선택하고 클릭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 이미 등록되어 있는 웹 로그들의 리스트가 보이고 이에 대한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 할 수 있는 버튼들이 제공됩니다.

이 창에서 맨 위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 웹 로그를 등록할 수 있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새 창이 뜨면 맨 먼저, 등록하고자 하는 웹 로그의 서비스 종류를 묻습니다. WLW가 MS에서 배포되는 프로그램이라 역시나 “Windows Live Spaces”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지요?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3

우리는 WordPress API에 기반하는 웹 로그를 등록할 것이기 때문에 맨 아래에 있는 “기타 웹 로그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기타 웹 로그 서비스”를 선택한다는 것은 WLW가 직접 XML-RPC 방식으로 해당 웹 로그 서비스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이를 통해 웹 로그의 서비스 종류를 알아내는 동시에 제공되는 기능들에 대한 옵션을 설정하겠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등록할 웹 로그의 URL과 로그인 정보를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4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면 해당 웹 로그의 정확한 URL(이때, “http://”는 자동으로 입력되므로 “palbee.wordpress.com“과 같이 호스트 이름만 적어도 상관업습니다)과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고, WLW를 사용하여 계속해서 자주 포스팅을 할 생각이라면 “암호 저장” 옵션에 체크합니다. (만약 공동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안되겠죠?)

모든 설정이 끝나면 “다음” 버튼을 눌러 실제로 WLW가 제대로 웹 로그 서비스를 찾고 자동 등록을 하는지 지켜보면 됩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5 만약 WLW가 제대로 찾지 못했다면 앞에서 입력한 정보에 어떤 문제가 있거나, 블로그 사이트 자체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WLW가 제대로 웹 로그 정보를 찾았다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입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6

“웹 로그 이름”은 블로그의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는 값이 될 것이고, 서비스 타입이 워드프레스라는 것과 시작 페이지의 URL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웹 로그의 특성에 따라 직접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구조도 있고, 특정 FTP(File Transfer Protocol) 디렉토리로만 업로드가 가능한 구조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일반적으로 “웹 로그”의 특정 디렉토리에 파일들을 업로드하게 되어 있습니다.(물론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한 경우라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위의 그림에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설정 편집”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알 수 있습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7

앞에서 설명했던 “업로드” 방식에 대한 옵션을 직접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WYSIWYG을 위한 웹 로그의 스타일시트(CSS)를 새롭게 업데이트 할 수 도 있습니다.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8

새로 등록된 웹 로그의 최신 스타일이 이미 적용되어 있으므로 다시 업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의 “고급” 옵션에서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옵션은 웹 로그의 특성과 민감하 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경우에는 그 냥 놔둬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09우리는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추가 설정을 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문자 집합”은 웹 로그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인코딩을 의미합니다. 이 정보는 특정 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방문해서 “소스보기” 같은 도구를 이용하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UTF-8“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언어로 쓰여진 글들을 올바르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웹 페이지를 표시하는 인코딩 방식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되는 정보의 인코딩 방법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완전한 UTF-8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웹 서버, 블로그 시스템, DB 등이 모두 동일하게 UTF-8 인코딩 방식으로 동작하고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마크업 형식”은 일반적인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표준을 준수하는 웹 페이지 형식을 지원하는지 XHTML(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을 지원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설정입니다. 잘 만들어진 웹 로그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XHTML을 지원하고, 워드프레스 또한 XHTML 표준을 준수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XHTML”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재설정 옵션”은 WLW가 찾아낸 웹 로그의 특성이 실제와 다른 경우 혹은 강제적으로 특정 기능을 지원하도록 WLW가 동작하게 해야 될 경우의 옵션입니다. 서비스형 워드프레스는 “스크립트” 나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10“Embed 태그” 같은 것을 현재는 보안상의 이유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음” 또는 “알 수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옵션의 설정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제 설정을 마치고 정보를 확인 한 뒤에 “마침”을 클릭하면 새로운 웹 로그를 WLW에 등록하는 작업이 끝납니다.

 

WLW_001-setting account for blog-11등록된 웹 로그는 상단 메뉴의 “도구” 항목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LW를 이용한 글쓰기

웹 로그에 대한 설정이 무사히 끝났으면 이제 글쓰기를 해 볼 차례입니다.

등록한 웹 로그를 “도구” 메뉴에서 선택하고 제목과 본문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키워드” 필드에 원하는 태그 정보를 입력합니다.WLW_001-writing some contents

카테고리를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웹 로그에 설정되어 있는 기본 카테고리로 포스팅이 이루어지므로 가능하면 글을 구분할 수 있게 특정 카테고리를 선택하도록 합니다.WLW_001-Left UI block-select category

 

 

 

또한 대부분의  경우에는 현재 자신의 데스크탑 컴퓨터의 날짜와 시간이 표준 시간으로 동기화가 되어 있을 테지만, WLW_001-Left UI block-select publish date혹시 그렇지 않다거나 특정 날짜 및 시간에 글을 쓴 것으로 지정하고  싶을 때는 아래쪽 블럭의 오른쪽에 있는 “게시 날짜 설정”으로 날짜를 지정합니다.

WLW를 통해서 포스팅을 하게 되면 로컬 PC에서만 편집하고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에 웹 로그로 포스팅 할 수도 있고, 웹 로그에 포스팅을 하되 “초안(Draft)”으로만 올리고 실제로 보여지지는 않게 만든 다음에 나중에 다시 편집하거나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 웹 로그에 있는 초안을 불러와서 작업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초안(Draft)”란 말 그대로 어떤 글을 확실한 구조 또는 정리되지 않은 단락 등으로 작성한다는 뜻입니다(사실 사전적 의미로는 약간의 모호함이 있습니다만). 워드프레스에서는 초안으로 글을 포스팅하게 되면 실제로는 웹 로그에서 보이지 않지만 임시적으로 웹 로그의 파일 시스템 혹은 DB에는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나중에 편집 또는 추가가 끝나고 완전한 글이 완성되었을 때에 글을 공개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옵션입니다.

물론 웹 로그에서도 이런 기능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잦은 페이지 리프레쉬 등이 일어나고 미리 올려 놓은 글들을 찾기 위해 약간의 수고를 더 해야 한다는 점이 번거롭기 때문에 WLW로 초안을 작성하고 로컬에 저장한 후에 다시 수정/편집/추가가 완전히 끝난 다음에 웹 로그에 올리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겁니다.WLW_001-writing some contents as draft

WLW의 경우 “초안 저장”에 관련된 옵션을 3가지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동일한 글의 초안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즉, 회사에서 초안을 작성한 후에 집에 가서 다시 수정하고 실제로 공개를 하는 경우)에는 웹 로그에 직접 초안을 올리고 수정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왼쪽 그림의 경우에는 먼저 편집된 글을 로컬 PC에 저장(“로컬 컴퓨터에 초안 저장”, 편집하고 있는 글을 분실 또는 저장 오류 등으로 잃어버릴 경우를 대비해서)한 후 어느 정도 글이 완성되었을 무렵에 웹 로그에 직접 초안을 포스팅하는 과정입니다.

WLW_001-writing some contents as publish이제 완성된 글을 마무리하고 웹 로그에 공개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물론 완성된 후에 포스팅된 글은 WLW의 오른쪽 리스트에 표시되므로 나중에 다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WLW에서 제공하는 각종 플러그인의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Advertisements

2개의 댓글

  1. Using Windows Live Writer (beta 3) with Blog

    Windows Live Writer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포스팅 하기
    (이 글은 PalbeeTeam.Wordpress.Com에 올렸던 글을 필자의 개인블로그에 다시 정리해서 올리는 겁니다.)

    이 글은 최근에 새로 발표된 MS의 Windows Live …


  2. 좋은 소개글 잘봤습니다. 저도 설치해보고 전에 쓰던 Deepest Sender 와 비교해봐야 겠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